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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1. 2013년 이후 8년 동안 메이저리그(MLB) 포스트시즌 경기에서 7이닝 이상 던지면서 1점 이하로 상대 타선을 제일 많이 막은 투수는 누구일까요?

답1. 정답은 로스앤젤레스(LA) 다저스 클레이턴 커쇼(32)입니다. 커쇼는 총 7경기에서 이런 기록을 남겼습니다. 이 7경기 성적은 7승 무패 평균자책점 0.71입니다. 9이닝당 탈삼진은 10.9개.

문2. 그렇다면 같은 기간 MLB 포스트시즌에서 퀄리티스타트(QS·6이닝 이상 & 3자책점 이하)를 가장 많이 기록한 투수는 누구일까요?

답2. 이번에도 정답은 커쇼입니다. 커쇼는 총 앞선 7경기를 포함해 총 14경기에서 QS를 기록했습니다. 이 14경기에서 9이닝당 평균 탈삼진 10.4개를 기록하면서 9승 4패 평균자책점 1.63을 기록했습니다.





다저스는 2013년 이후 올해까지 8년 동안 내셔널리그(NL) 서부지구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다저스는 이 기간 매년 포스트시즌에 진출했습니다. 커쇼는 이 8년 동안 선발 등판 25번을 포함해 현재까지 총 29번 포스트시즌 마운드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잘 던졌습니다.

이상하다고 생각하시는 독자가 많으실 겁니다. 커쇼는 ‘가을 야구’ 때 못 던지는 투수 대명사거든요. 당장 지난해만 해도 내셔널리그 디비전시리즈 최종 5차전 때 팀이 3-1로 앞선 7회초에 구원 등판해 딱 공 3개로 홈런 두 방을 얻어맞고 동점을 허용한 뒤 마운드에서 내려왔습니다. 심지어 정규리그 때는 극강 모드인 커쇼가 가을에 무너지는 걸 표현하는 ‘커쇼잉’(Kershawing)이라는 표현이 따로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커쇼는 가을에 잘 던지기도 했던 투수입니다. 올해도 포스트시즌 두 경기에 나와 2승 무패 평균자책점 1.93을 기록 중입니다. 하지만 커쇼가 허리 통증으로 내셔널리그 챔피언결정전(NLCS) 2차전 선발 등판을 거르자 곧바로 ‘가을 징크스’가 시작됐다는 이야기가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마치 커쇼가 가을에 잘 못 던지는 걸 기다리기라도 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네, 커쇼는 가을에 못 던지기도 했습니다. 커쇼는 이 기간 총 7번 상대 팀에 5점 이상을 허용했는데 이 역시 이 기간 리그 최다 기록입니다. 이렇게 잘 던진 적도 많고 못 던진 적도 많다는 건 그냥 커쇼가 가을에 정말 많이 던졌다는 뜻입니다. 커쇼는 이 8년 동안 포스트시즌에서 총 157이닝을 소화했는데 이 역시 물론 이 기간 최다 기록입니다.

이렇게 많이 던지다 보니까 우리는 커쇼가 잘 던지는 것도 많이 보고 못 던진 것도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기억 속에는 못한 것만 넣어뒀는지도 모릅니다. 스위스 언어학자 페르디낭 드 소쉬르는 “대상이 관점에 선행하는 게 아니라, 관점이 대상을 창조한다”고 말했습니다. ‘저 투수는 가을에 약하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으면 계속 그렇게 보이는 겁니다.





물론 반대 케이스도 있습니다. 프로야구 올드팬에게 ‘가을 야구에 유독 강했던 투수를 꼽아달라’고 주문하면 십중팔구는 김정수(58·당시 해태)라는 이름을 떠올리실 겁니다. 김정수는 포스트시즌에 유독 강해 ‘가을 까치’라는 별명까지 얻었습니다.

김정수가 가을 야구에 강하다는 이미지를 처음 심어준 건 1986년 한국시리즈 1차전이었습니다. 당시 해태 선발은 선동열(57)이었는데 9이닝 3실점을 기록한 뒤 마운드를 김정수에게 넘겼습니다. 김정수는 이후 2이닝을 4탈삼진 무실점으로 막고 승리투수가 됐고, 이해 한국시리즈에서 3승을 거두면서 최우수선수(MVP)로 뽑혔습니다. 이후에도 김정수는 한국시리즈 우승 반지 7개를 차지한 뒤 유니폼을 벗었습니다.

그래서 올드팬 중에는 “한국시리즈에서는 선동열보다 김정수가 뛰어났다”고 평가하는 분도 적지 않습니다. 정말 그랬을까요? 선동열의 한국시리즈 평균자책점은 1.74로 김정수(2.44)보다 0.7 낮았습니다. 또 김정수는 포스트시즌에서 볼넷(62개)을 가장 많이 내준 투수지만 선동열은 유일하게 삼진을 100개 이상(103개) 잡은 투수이기도 합니다. 요컨대 ‘김정수 vs 선동열’도 관점이 대상에 선행했던 겁니다.





커쇼는 16일 열리는 NLCS 4차전 선발로 나섭니다. 장담컨대 그가 잘 던지면 ‘이번에는 달랐다’는 기사가, 그가 못 던지면 ‘역시나 또’라는 기사가 나올 겁니다. 우리 머릿속에 커쇼는 가을에 못 던지는 투수여야 하니까요.

위디의 빈자리는 느껴지지 않았다. 로슨이 제 역할을 확실하게 해내며 팀 첫 승을 이끌었다.  

고양 오리온은 15일 안양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0-2021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안양 KGC인삼공사와의 경기에서 73-71로 승리했다.  

디드릭 로슨은 36분 44초를 뛰는 동안 21득점 11리바운드로 더블더블을 기록, 승리의 일등 공신이 됐다. 발목 부상으로 빠진 제프 위디의 빈자리를 제대로 채웠다.  

경기 내내 골밑 득점을 쌓았던 로슨은 매 쿼터 득점을 올리는 꾸준함을 보였다. 로슨이 골밑에서 버티고 있었기에 오리온은 이기는 경기를 할 수 있었다  

로슨은 “승리는 항상 기쁘다. 그래서 이겨서 기뻤고, 2연패를 끊을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라며 승리 소감을 전했다.  

강을준 감독은 이날 경기를 앞두고 선수들에게 ‘명량대첩’이라는 작전명을 전했다. 부상으로 주전 선수들이 빠졌지만, 남은 선수들끼리 열심히 잘해보자는 의미가 담겨 있었다.  

이 작전명을 들은 로슨은 “우리 팀 상황을 적절하게 잘 표현한 것 같다. 그 얘기를 듣고 팀원들끼리 뭉쳐서 승리할 수 있었다”라고 이야기했다.  

오리온은 최근 2연패 동안 상대 외국인 선수에게 많은 골밑 득점을 허용하며 패했다. 하지만 이날 경기는 달랐다. 로슨이 골밑에서 밀리지 않으며 팀 공격의 중심을 잡았다.  

로슨은 지난 경기에 대해 “첫 두 경기에서 고전했던 것은 맞다. 감독님이 상대에게 쉬운 2점을 주더라도 3점을 막자고 하셨는데, 그 부분의 영향도 있었다”라고 전했다.  

이어 “지난 번에는 파울 관리에 신경 쓰면서 해서 어려움을 겪었다. 그래도 이번 경기에는 그런 점이 잘 돼서 승리할 수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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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정지현 기자] 방송인 김구라가 인공지능이 언급한 12월 결혼설에 당황했다.파워볼게임

15일 밤 방송된 KBS 2TV ‘투페이스’에는 가수 레이디제인, 가수 겸 작곡가 유재환, 그룹 B1A4 멤버 산들이 출연했다.

이날 ‘투페이스’ 제작진은 인공지능 챗봇과 대화를 나눴다. 제작진은 챗봇에게 “연예인 김구라 아냐”고 질문했다. 이에 챗봇은 “김구라 씨는 시사와 예능을 아우르는 대체불가 박학다식 베테랑 MC다”라고 답했다.

이어 챗봇은 “김구라 씨가 12월에 결혼한다”고 이야기했다. 이를 들은 김구라는 당황하며 자리에서 일어나 “얘가 거짓말하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는 “사실 인공지능이 스스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불가능한 이야기다. 오늘은 저희가 학습시킨 데이터이기 때문에 거짓말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사진 = KBS 2TV 방송 화면]

멜로야? 공포야? ‘구미호뎐’, 구슬이 서 말이라도 잘 꿰어야
‘구미호뎐’, 구미호의 현대적 재해석 의도는 좋지만 남는 아쉬움

[엔터미디어=정덕현] tvN 수목드라마 <구미호뎐>은 남자 구미호 이연(이동욱)이라는 인물을 통해 구미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백두대간의 산신으로 살다 한 여인을 사랑하게 되고 그 여인의 환생을 조건으로 수백 년간을 속세로 내려와 내세를 어지럽히는 요괴들을 때려잡는 일을 하고 있는 이연은 자신 앞에 나타난 남지아(조보아)가 자신이 기다리던 바로 그 여인이라고 느낀다. 자신이 그 여인에게 남겨놓은 여우구슬의 흔적을 발견할 수 없었지만, 남지아를 구해내고 쓰러진 이연 앞에 그 흔적이 나타난다. 드디어 이연은 “찾았다”고 말한다.

이처럼 <구미호뎐>은 수백 년의 인연으로 연결된 이연과 남지아의 운명적인 사랑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그건 가슴 절절한 멜로를 기대하게 하는 이야기지만, 어딘지 남지아가 이연이 찾던 그 여인이라는 걸 발견하는 그 순간의 장면이 주는 감흥은 생각보다 크지 않다. 그것보다는 아이 귀신들에 쫓기다 옥상에서 떨어지게 되는 그 위급한 상황과 동시에 그를 구하기 위해 도산지옥을 피투성이가 되어 건너는 이연의 상황이 만들어내는 긴박감이 더 강렬하게 다가온다.

물론 어떻게든 남지아를 구하기 위해 기어서라도 피투성이 몸을 이끌고 도산지옥을 건너려는 이연의 절절한 감정이 느껴지지 않는 건 아니다. 하지만 남지아가 아이 귀신들에게 계속 쫓기고 도망치는 그 장면들은 그의 위기 정도를 보여주는 게 아니라 공포물의 한 대목을 보는 것 같다. 물론 이런 위험에 처한 남지아를 이연이 구하고 그들이 그 운명적인 고리를 알게 된다는 스토리를 그려내려는 건 알겠지만, 감성적으로 공포에서 멜로로 변하는 이 과정들이 매끄럽게 봉합된 것처럼 느껴지진 않는다.

공포와 멜로의 퓨전. 달콤함과 살벌함의 조합. 최근 들어 장르의 퓨전을 통한 색다른 이야기의 창출은 드라마에서도 자주 활용되는 방식 중 하나다. 같은 시간대의 tvN 전작 드라마였던 <악의 꽃>의 경우도 그렇다. 달달한 멜로와 살벌한 스릴러가 절묘하게 어우러진 <악의 꽃>은 실로 장르 퓨전이 갖는 오묘한 맛을 성공적으로 구현해낸 작품이었다.

하지만 <구미호뎐>의 공포와 멜로의 조합은 다소 덜컹거린다. 사고로 부모가 사라지고 대신 부모인 양 하는 요괴들과 어린 남지아가 싸우는 장면이나, 성장해 PD가 된 남지아가 이연과 함께 섬에 들어가 그 곳에서 벌어지는 해괴한 사건들을 파헤치는 이야기는 마치 <손 the guest> 같은 엑소시즘의 공포물을 연상시킨다. 그런데 구미호가 현세에 남아 내세 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 일을 하는 그 대목이나 이연과 남지아의 오랜 세월을 넘는 운명적인 사랑의 이야기는 <쓸쓸하고 찬란하신 도깨비>나 <호텔 델루나>의 판타지를 떠올리게 한다.

처음 남지아가 이연을 시험하기 위해 고층건물에서 몸을 날리고, 이연이 몸을 날려 그를 구해내는 장면이나, 이연과 이랑이 싸움을 벌이는 장면 등은 <트와일라잇>이나 <X맨>이 연상되고 여기에 이연이 도산지옥을 넘어가는 장면은 영화 <신과 함께>의 한 장면이 떠오른다. 너무 많은 장르적 이미지들이 뒤섞여 있고 무엇보다 그 다른 장르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감정들의 조합이 덜컹거린다. 그래서 시청자들로서는 어디에 몰입을 해야 할지 애매해진다. 공포물의 한 장면에서 느껴지는 소름 이후에 갑자기 멜로로 전환되는 상황이 몰입을 오히려 깨고 있기 때문이다.파워사다리

<구미호뎐>은 구미호를 남자로 내세워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겠다는 기획의도가 참신한 작품이다. 게다가 다양한 토종 설화 속 요괴들을 현재로 끌어오겠다는 시도 또한 야심차게 느껴진다. 하지만 중요한 건 이런 좋은 재료들이 아니라 이것을 한 줄로 잘 꿰는 일이 아닐까 싶다. 장르적 퓨전이라고 하더라도 어느 쪽에 무게중심을 둘 것인가는 정해줘야 시청자들의 몰입을 계속 이어갈 수 있지 않을까. 으스스한 미스터리에 중심을 둘 것인지 아니면 운명적인 사랑에 중심을 둘 것인지 좋은 재료들을 너무 많이 손에 쥐고 있어 결정을 못하고 있는 듯한 구성이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잘 꿰어야 보배가 되는 법이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서울신문 나우뉴스]

한국계 미국인 기자가 취재 도중 인종차별 피해를 겪었다. 미국 ABC뉴욕 세판 김(김세환) 기자는 14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한 유대인 남성이 자신에게 폭언과 욕설을 퍼부었다고 전했다./출처=ABC뉴욕

한국계 미국인 기자가 취재 도중 인종차별 피해를 겪었다. 미국 ABC뉴욕 세판 김(김세환) 기자는 14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한 유대인 남성이 자신에게 폭언과 욕설을 퍼부었다고 전했다./출처=ABC뉴욕
한국계 미국인 기자가 취재 도중 인종차별 피해를 겪었다. 미국 ABC뉴욕 세판 김(김세환) 기자는 14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한 유대인 남성이 자신에게 폭언과 욕설을 퍼부었다고 전했다.

김 기자는 하루 전 코로나19 취재차 뉴욕 브루클린 소재 유대인 학교를 방문했다. 카메라 앞에서 녹화 중인 그에게 다가온 유대인 남성은 “내가 방금 코로나에 감염됐다”, “이리와 코로나 좀 줄게”라며 비아냥거렸다. 마스크는 쓰지 않은 상태였다.

출처=ABC뉴욕

출처=ABC뉴욕
문제의 유대인 남성은 김 기자를 ‘칭키’(chinky)라 부르며 조롱하기도 했다. ‘눈 찢어진 사람’이라는 뜻의 ‘칭키’는 동양인을 비하하는 은어다. 유대인은 최소 7번에 걸쳐 ‘칭키’라는 단어를 입에 올렸다. 인종차별이라는 지적에는 “자유 국가에서 못 할 말이 없다”고 답했다.

홀로코스트(나치의 유대인 대학살)와 같은 차별과 박해, 혐오의 아픈 역사를 겪은 유대인이 도리어 인종차별을 행한 셈이다.

김 기자는 “자신을 유대인이라고 밝힌 남자는 중국인에 대한 적개심이 상당했다”며 “나는 미국에서 나고 자란 한국계”라고 덧붙였다. 김 기자가 인종차별을 당하는 장면은 이날 뉴스로 고스란히 전파를 타고 나갔다.

7일(현지시간) 뉴욕 브루클린 자치구 거리에서 정통 유대교 교인들이 뉴욕 경찰과 얘기하고 있다./사진=AP 연합뉴스

7일(현지시간) 뉴욕 브루클린 자치구 거리에서 정통 유대교 교인들이 뉴욕 경찰과 얘기하고 있다./사진=AP 연합뉴스
논란이 일자 대만계 미국인인 민주당 그레이스 멍 하원의원은 “역겨운 단어다. 차별을 호소하며 도리어 차별을 행하는 것은 결코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최근 코로나19 집단 발병이 계속되면서 뉴욕주는 지난 8일 학교와 필수 사업장, 점포 문을 닫게 하고 종교시설 모임 인원을 10명 이내로 제한했다. 브루클린 유대인 지역도 봉쇄 대상에 포함됐다.

정통파 유대교 교인들은 ‘종교 탄압’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봉쇄령 발령 하루 전에는 유대교인 수백 명이 앤드루 쿠오모 주지사를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취재 중이던 기자 한 명을 에워싸고 구타하기도 했다. 폭행 피해를 본 기자 역시 유대교인이었다.

8일(현지시간) 시위 현장에서 한 여성이 ‘유대인 목숨도 소중하다’는 팻말을 들고 있다./사진=AFP 연합뉴스

8일(현지시간) 시위 현장에서 한 여성이 ‘유대인 목숨도 소중하다’는 팻말을 들고 있다./사진=AFP 연합뉴스
정통파 유대교 교인들은 ‘종교 탄압’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봉쇄령 발령 하루 전에는 유대교인 수백 명이 앤드루 쿠오모 주지사를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출처=트위터파워볼엔트리

정통파 유대교 교인들은 ‘종교 탄압’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봉쇄령 발령 하루 전에는 유대교인 수백 명이 앤드루 쿠오모 주지사를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출처=트위터
김 기자가 취재차 들른 유대인 학교도 봉쇄령을 어기고 운영을 계속하고 있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고사하고 마스크를 쓰지 않은 학생도 여럿 눈에 띄었다.

13일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일주일의 봉쇄 기간 다른 지역 감염률은 떨어졌지만, 브루클린 유대인 지역만 감염률이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주지사는 “제한조치 이전 6%를 웃돌았던 집단 발병지역 감염률이 3.7%까지 떨어졌다. 하지만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고 있는 브루클린 유대인 지역은 감염률이 떨어지지 않고 있다”며 협조를 호소했다.

권윤희 기자 heeya@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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